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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 스미스 - 임뷰잉] 전사용 플레이트 갑옷 만들기 Warrior's Plate Armor Making #울티마온라인 #UltimaOnline

태시로스 2019. 10. 17. 1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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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태시로스입니다.

 

 

 

블랙 스미스 → 임뷰잉을 이용한 전사용 플레이트 갑옷 만들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이번에 제작법을 알려드릴 갑옷은 Ultima Online 지식 - 직업가이드 카테고리에 있는 '[전사] 부넼팔 기본 장비(아이템)구성'에서 소개드린 일명 '교복 세트'에 등장하는 갑옷입니다. 

제작 부위는 머리를 제외한, 목, 가슴, 다리, 팔, 손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빨간색 테두리 부분이 이번 제작품에 해당 됩니다.

 

▷ 해당 포스팅은 아래 링크

https://tesiloth.tistory.com/24?category=812483

 

[전사] 부넼팔 기본 장비(아이템) 구성 Sampire Basic Equipment(Item) #울티마온라인 #UltimaOnline

안녕하세요. 태시 로스입니다. ​ 오늘은 부넼팔의 기본 장비(아이템) 구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 [장비 구성의 공통 사항] ※ 불 저항은 벰피릭엠브레스에 의한 -25가 있기 때문에 95 이상으로 맞춥니다..

tesiloth.tistory.com

 

 

◎ 특징

 

전사에게 꼭 필요한 프로퍼티인 공격 성공률 증가와 방어 성공률 증가를 갑옷 이외의 부위에서 확보하는 세팅이기 때문에, 리포징이 불필요하여 제작 난이도가 저감 됩니다.

머리 부위를 기본 방저 머리 (방저 안경)로 설정하고 있으나, 여건이 안 되는 경우 머리 부위까지 6 부위를 제작하여도 무방 합니다.

제작에 있어서는 '저항 베이스 작업'이라는 것을 해야 하므로 별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 저항 베이스 작업이란?

 

갑옷 부위만으로 저항을 max치까지 끌어올리는 작업입니다.

저항의 max 치라 함은 갑옷 6 부위의 저항치를 조합하여, 물리/불/냉기/독/에너지를 부넼팔의 경우 70/95(벰파이어 폼 -25감안)/70/7070, 만약 캐릭터가 엘프라면 70/95/70/70/75가 된 상태를 말합니다.

※ 리파인먼트로 저항 상한을 더 올릴 수 있으나 이 글에선 다루지 않습니다.

 

저항 max치에 대한 계산을 갑옷 이외의 부위까지 포함하는 경우 아이템이 변경될 때마다 저항 세팅을 새로 해야 하는 수고가 생기기 때문에 갑옷 부위로만 저항이 max에 도달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옷에는 종류별로 기본 저항이 있습니다.

거기에 캐릭터의 블랙 스미스 기술이 높아 아이템에 고급 옵션이 붙으면 저항 +15의 보너스가 붙고, 캐릭터의 무기학 스킬이 있으면 스킬 20당 저항 +1의 보너스가 붙어 +5의 보너스가 추가로 붙습니다.

즉, 무기학 스킬치가 100인 캐릭터가 고급 옵션의 갑옷을 뽑은 경우 저항 +20의 보너스를 받습니다. 그리고, 저항 보너스는 5가지 저항에 랜덤으로 붙습니다.

 

저항 베이스 작업은 이렇게 랜덤 하게 붙는 저항 +20 보너스를 자신이 원하는 저항에 붙은 장비가 나올 때까지 제작을 반복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무기학 100인 캐릭터가 제작한 고급 옵션의 갑옷 저항치

 

 

☞ 저항 max 치는 어떻게 맞추나요?

 

저항 max치에 대한 계산은 아이언 잉곳으로 베이스를 제작한 이후 색깔 잉곳으로 강화를 한 결과까지 포함하여 계산을 합니다.

처음부터 색깔 잉곳을 사용 할 경우에도 아이언 베이스에 색깔 잉곳으로 강화한 것과 똑같은 저항치가 나오나, 렌덤으로 부여되는 저항 값이 원하는 수치로 나와 줄 때까지 색깔 잉곳으로 제작을 한다면 어마어마한 량의 잉갓이 소모되기 때문에 제작 코스트를 절약하기 위해 강화하는 방법을 택합니다.

 

플레이트 갑옷의 기본 저항은 5/3/2/3/2으로 총합 15입니다.

고급 갑옷의 경우 여기에 +20이 랜덤으로 붙기 때문에 예를 들면 6/4/8/8/9으로 총합 35가 됩니다.

여기에 발러라이트 잉곳으로 강화를 한다면 추가되는 저항 값이 5/0/4/4/4이므로 총 17의 저항 보너스가 붙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11/4/12/12/13으로 총 52의 저항을 가진 갑옷이 만들어집니다.

 

위와 같이 완성된 베이스 갑옷에 불 저항을 최대치로 임뷰한다면 11/18/12/12/13이 되고 방저 머리를 제외한 갑옷 5 부위를 동일한 저항으로 만들었다고 가정한다면 그 합은 55/90/60/60/65가 됩니다.

방저 머리의 저항이 25/10/10/10/10이기 때문에 6 부위 모두 착용할 경우, 80/100/70/70/75가 되므로 저항 max치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론상 저항 임뷰를 최소화한 저항 max셋팅 상태

만약, 방저 머리를 사용하지 않고, 머리 부위도 제작을 한다면 저항을 15/7/10/10/10이 되게 뽑으면 별도의 저항 임뷰 없이 저항 max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 이론과 현실

 

하지만 위의 설명과 같이 5 부위의 아이언 베이스를 동일하게 6/4/8/8/9로 뽑아내는 것이 쉽다면, 이상적인 프로퍼티가 붙은 갑옷을 어렵지 않게 제작 할 수 있으나, 현실적으로는 상당히 힘들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고급 갑옷의 저항 +20 보너스가 랜덤으로 붙는다고는 하지만, 갑옷의 종류에 따라서 보너스가 붙는 경향성이 있습니다.

금속 갑옷의 경우 물리에 저항 보너스가 몰리는 경향이 있으며, 가죽 및 스텃의 경우 물리 이외의 저항에 보너스가 몰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리와 불 저항에 보너스가 아주 낮게 붙은 6/4/8/8/9의 아이언 베이스를 5부위 모두 뽑아내는 데는 엄청난 시간과 아이언 잉곳이 소모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본 가이드에서는 현실과 어느 정도 타협하여 되도록이면 효율적으로 제작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그럼 왜 물리 이외의 저항에 보너스가 잘 붙는 가죽으로 만드는 스텃 갑옷으로 하지 않나요?

 

갑옷을 스텃으로 제작하여도 상관없습니다.

오히려 스텃 갑옷 재질 보너스인 마나 소모 감소 3 때문에 스텃을 선호하는 전사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결국 스텃으로 제작을 하더라도 색깔 가죽의 소모를 최소화하기 위해 강화 작업이 들어가게 됩니다.

 

블랙 스미스의 경우 고대 망치가 존재하기 때문에 강화 성공률을 조금이라도 더 올릴 수 있습니다.

테일러링의 경우는 고대 망치와 같이 스킬을 올려주는 도구가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실패 확률이 높습니다.

 

색깔 가죽에 여유가 있다면 베이스 작업 없이 처음부터 색깔 가죽으로 스텃 갑옷을 제작하여도 됩니다.

또는 플레이트와 스텃을 섞는 식으로 세팅을 하셔도 됩니다.

 

 

 

[ Step 1. 베이스 뽑기 ]

 

갑옷 만들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작업입니다.

상당히 고된 작업이 될 수 있으므로 미리 마음의 준비를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제작 시에는 재활용 가방을 사용하면 제작 완료 후 실패한 아이템 등을 한 번에 녹이는데 편리합니다.

 

재활용 가방

또, 잉곳을 재활용 가방 안에 넣고 아이템을 제작하면 가방 안에서 아이템이 생성되기 때문에 원하는 아이템만 선별하고 나서 나머지는 그대로 녹이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재활용 가방은 잡화상에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저항 세팅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아이언 베이스의 저항 스펙을 설정하였습니다.

 

☆ 노란색샐에 빨간색 글씨의 저항은 스펙 이상이 나와야 하며 나머지 저항은 그 이하가 나와도 상관없습니다.

 

설정한 스펙 내에 저항이 들어온 아이언 베이스에 강화 및 임뷰를 하면 아래와 같이 저항 max 세팅이 가능합니다.

 

이상을 참고하여 아이언 베이스 작업을 하면 됩니다.

 

※ 만약 아이언 베이스를 5 부위 모두 6/4/8/8/9로 동일하게 뽑을 자신이 있다면 부위별 저항 임뷰를 1회만 하여 총 저항 임뷰 5회로 저항 임뷰에 소모되는 프로퍼티를 아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엄청난 시간과 아이언 잉곳의 소모가 예상되기 때문에 현실과 어느 정도 타협하여 4 부위는 저항 임뷰 1회, 1 부위는 저항임뷰 2회로 총 6회의 저항 임뷰로 저항 max 치를 세팅 할 수 있도록 스펙을 설정하였습니다.

 

 

블랙 스미스 제작 도구를 사용하여 아이언 잉곳을 지정하고 제작할 갑옷을 선택합니다.

갑옷의 제작 부위는 성공률이 높은 부위를 저항 스펙 내로 먼저 제작 해 두면, 성공률이 낮은 부위는 다소 저항 스펙을 over 하더라도 전체 저항은 스펙 내로 들어는 경우가 있으므로 제작하는 횟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남성 캐릭터의 경우 손 → 팔 → 다리 → 가슴 순으로 제작합니다.

여성 캐릭터의 경우 손, 가슴 → 팔 → 다리 순으로 제작합니다.

 

 

 

Make Number를 선택해서 한 번에 몇십 개씩 제작이 가능합니다.

한 번에 너무 많이 제작하면 무게가 넘칠 수 있기 때문에 적당히 나누어 제작을 합시다.

 

 

 

제작이 완료되면 재활용 가방 안에서 베이스 저항이 스펙 내의 저항치가 나온 녀석들을 골라 줍니다.

 

스펙에 들어오지 못한 갑옷들은 가차 없이 녹여 버립니다.

 

 

 

[ Step 2. 강화 하기 ]

 

아이언 베이스 작업에 성공하였다면 다음은 강화를 통하여 저항 수치를 올려야 합니다.

 

아래는 색 재료에 따른 추가 효과입니다.

 

목 부위는 아가파이트로, 나머지 가슴/다리/팔/손 부위는 발로라이트로 강화를 합니다.

 

 

강화 실패 시에는 높은 확률로 아이템이 파괴되기 때문에, 강화 성공률을 올리기 위해서는 '고대 망치'가 필요합니다.

고대 망치는 벌크 오더 보상품이며, 등급에 따라 +10 ~ 60까지 있습니다.

최고 등급인 +60 고대 망치는 벌크 점수 1100을 요구하기 때문에 대규모 벌크를 해야 하므로, 얻기가 만만치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벌크 오더를 통해 직접 구하는 것보단, 다른 유저에게 구입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고대 망치 +60

고대 망치를 착용하면 +된 숫자만큼 캐릭터의 블랙 스미스 스킬 상한을 무시하고 스킬을 상승시켜줍니다.

스킬이 높을수록 강화 성공률이 올라가기 때문에 강화하는데 매우 유리하며, 강화 1회당 1 차지를 소모합니다.

 

 

고대 망치를 착용한 상태로, 고대 망치를 사용하거나, 블랙 스미스 도구를 사용하여 강화를 실시합니다.

 

성공 확률은 대략 30~40%, 실패 시 아이템이 부서질 확률은 대략 20~30%입니다. 

 

 

강화에 성공하면 아이템 색깔이 강화한 잉곳 색깔로 변경되며 저항이 증가합니다.

 

 

이상의 작업을 목/가슴/다리/팔/손에 대해서 반복합니다. 

 

 

 

[ Step 3. 단련 가루 바르기 ]

 

강화에 성공했다면, 다음은 갑옷의 내구도를 최대치로 만들어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상태를 만들어야 합니다.

갑옷의 내구도의 최대치는 255이며, 단련 가루를 한번 바를 때마다 10의 최대 내구도가 오릅니다.

 

※ 임뷰된 아이템이나 보강 불가 아이템에는 단련을 바를 수 없습니다!

단련 가루를 바르는 것을 누락하고 임뷰를 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합니다.

 

 

단련 가루는 벌크 점수 450으로 뽑을 수 있습니다.

 

 

 

450점 이상의 벌크 디드를 채워서 엔피씨에게 반납하여 단련 가루를 얻읍시다.

 

 

 

단련 가루 한 개는 10 차지입니다. 단련 가루를 바를 갑옷의 최대 내구도를 고려하여 충분히 준비 해 둡니다.

 

 

 

 

[ Step 4. 임뷰 하기 ]

 

이제 마지막 단계로 임뷰를 실시합니다.

 

플랜은 아래와 같습니다.

 

노란색 부분이 임뷰한 부분 입니다.

 

 

제가 짠 플랜이 정답은 아니기 때문에 얼마든지 변칙이 가능합니다. 임뷰 전에 필요한 재료 및 프로퍼티가 얼마나 들어가는지를 확실히 확인 해서 새로운 플랜을 짜면 됩니다.

아래는 임뷰 재료 및 프로퍼티를 계산할 수 있는 툴을 지원하는 사이트입니다.

https://www.knuckleheads.dk/imbuecalc.php

 

Imbuing Calculator | Knuckleheads.dk

 

www.knuckleheads.dk

 

 

링크한 사이트에서 해당되는 부위의 아이콘을 선택하고, 종류, 익샙여부, 넣을 프로퍼티 종류와 수치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총 임뷰 중량과 필요한 재료가 나옵니다.

 

보라색 테두리가 총 임뷰 중량, 녹색 테두리가 총 필요 재료입니다.

 

 

임뷰에 필요한 특수재료는 아래와 같이 별도 정리 해 보았습니다.

 

 

 

임뷰 매뉴를 활성화하려면 영혼 가열로의 범위 내에 있어야 합니다.

통상적으로는 집에 애드온으로써 설치하는 영혼 가열로를 사용하겠지만, 좀 더 임뷰 확률을 올리려면 로열 시티에 있는 특별한 영혼 가열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로열 시티의 상인 밀집 지역에 있는 영혼 가열로는 성공률 2%를 더해줍니다.

 

상인 밀집 지역 영혼의 가열로 위치

 

 

궁전 1층의 가고일 여왕의 영혼 가열로는 성공률 6%를 더해줍니다.

 

가고일 여왕의 영혼의 가열로 위치

 

가고일 여왕의 영혼 가열로의 경우 바로 사용은 불가능하고, 가고일 여왕에 대한 충성도가 귀족 이상(10000점)이 되어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임뷰 방법은 스킬창에서 임뷰잉 스킬 앞의 파란 단추를 누르거나, 임뷰잉 자체를 드레그 하면 아래의 그림처럼 좀더 큰 아이콘이 생기는데 그것을 더블 클릭하면 임뷰 매뉴가 뜹니다.

임뷰 매뉴에서 임뷰 아이템을 선택하면 커서가 뜨는데 임뷰할 아이템을 선택하면 됩니다.

 

 

 

가장 먼저 렐릭 플레그먼트가 들어가는 임뷰부터 실시하여 렐릭의 소모를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템에 프로퍼티가 늘어날 때마다 임뷰 성공률은 급격히 하락합니다.

 

마나 소모 감소에 렐릭 플러그먼트가 소모되므로 먼저 임뷰 합니다.

 

 

다음은 인챈티드 에센스를 사용하는 체력 증가, 기력 증가, 마나 증가를 임뷰 합니다.

 

 

 

마지막으로 메지컬 레지듀를 소모하는 속성 저항을 임뷰 합니다.

 

 

 

임뷰까지 완료된 최종 아이템은 아래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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